대구시, 지역 공동브랜드‘쉬메릭’브랜드 가치 높이자

경제부시장 주재, 사업수행기관, 기업, 전문가 등 20여명 참석

김형기기자 kk97850@naver.con | 기사입력 2019/01/08 [20:26]

1월 8일 오후 2시 ‘쉬메릭 활성화 간담회’ 개최

쉬메릭 육성성과 및 향후 발전방향 등 의견수렴 및 소통의 장 마련

 

[다경뉴스=김형기 기자]대구시는 1월 8일 오후 2시 시청 별관 1층 소회의실에서 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그간 대구시 쉬메릭 육성사업의 추진실적과 성과를 공유하고, 쉬메릭 브랜드 인지도 및 마케팅 성과 제고를 위한 육성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대구시 이승호 경제부시장 주재로 개최된다.

 

▲ 쉬매릭 활성화 간담회    © 김형기기자

 

이날 간담회에는 대구시 시의회 서호영 경환위부위원장, 대구경북디자인센터(사업주관기관) 김승찬 원장, 한국패션산업연구원(사업참여기관) 김시영 이사장,  대구 쉬메릭사업 조합 장세일 이사장 등 쉬메릭 회원사 대표(3명), 대구카톨릭대학교 유태순 명예교수, 경북대학교 구동모 교수, 대구상공회의소 이종학 사무처장 등 관계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다.

 

대구 쉬메릭은 1996년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공동브랜드 만들어 지역의 우수하고 특색있는 중소기업 제품을 선정하여 다양한 제품군의 마케팅을 지원하여 왔으며, 이후 실라리안(경북) 등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어왔다.

 

2018년말 현재 25개사의 129개 제품이 쉬메릭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쉬메릭 제품의 최근 5년간 매출 실적은 2014년 241억원에서 현재 776억원에 달하는 등 괄목할만 한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16년부터는 오픈마켓 등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 입점도 지원하여 ’18년엔 1억2천만원의 온라인 매출액으로 전년대비 53% 신장성과를 거두었으며, 쉬메릭제품의 디자인 및 품질관리 지원을 통해 산업통상부 주최 ‘2016 GOOD Design 어워드’와 지역 스타기업(4개사)에도 선정되어 등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도 기여하였다.
  

그러나, 대구시는 현재 급변하고 있는 소비 트랜드 및 유통 시스템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쉬메릭의 브랜드 가치를 존속 및 높여 나갈 수 있는 혁신방안을 모색해야 할 할 시점이라고 보고 이번 간담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대구시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쉬메릭 브랜드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구시 및 주관기관이 시장 트랜드와 기업 실태진단에 입각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선정기업의 적극적인 브랜드 활용과 주체적 역할의지가 중요하므로, 향후 선정기업의 사업 참여도와 및 매출실적에 대한 모니터링과 재선정 심사기준을(현재 2년 주기) 더욱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서호영 부위원장은 “대구시 쉬메릭육성 정책이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 및 매출 확대로 이어갈 수 있도록 기업과 소통을 활성화하여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쉬메릭사업조합 회원사들은 기업의 제품군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과 유통시스템을 고려하여 On- Off 마케팅 및 판로망 개척 확대 등을 위해 대구경북디자인센터와 상생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경북디자인센터 김승찬 원장은 “한정된 재원으로 다양한 품종기업의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지원과 수혜기업의 형평성 문제를 동시에 충족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전문가 및 기업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반영하여 쉬메릭브랜드 홍보효과 제고와 기업성장을 위해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언제 어디서나 최대의 적은 자기 자신입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